오늘 리포셋 흡입술을 받고왔습니다.

가족중에 친형이 손바닥에 다한증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도 다한증이 생겼네요 다한증도 탈모와 마찬가지로 유전적 요인이 크다고합니다.

저는 가슴 얼굴 겨드랑이에 다한증이 있는데 군대를 제대한후 급격하게 살이쪄서 더욱 심해졌습니다.

특히 가슴과 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나는데 일반적으로 불리는 암내 즉 액취증은 없습니다. ㅎㅎㅎ

그냥 땀만 많이 날뿐입니다. ㅠㅠ

그래서 몇년전에 시중약국에 파는 드리클로를 바르다가 몇달동안 바르다가 귀찮아서 포기하고 그냥 그런대로 살았는데 나이 30이 되서야 결심을 하였습니다. 수술을 하기로.. ㅎㅎㅎ

이곳저곳 인터넷에서 알아보고 가격알아보고 이제 가까운 병원이 어디인가 알아본후 진료를하고 수술날짜를 잡았습니다.

 

다한증 치료방법에는

1. 일반시중 약국에서 파는 드리클로를 바르는방법 (일시적효과 매일발라야하는 불편함)
2. 보톡스 시술 (시술이 매우간편하고 시술시간은 약 15~20분 정도걸리며 6개월간 지속효과)
3. 제가 시술받은 리포셋 흡입술 (시술시간은 약1시간 15분 ~ 30분, 성공확률 70%, 재발확률 10% 입니다.)
4. 흉부교감신경절단술 (이건 전체마취를 하기때문에 대학병원에서 하라고 권장하더군요 가슴을 아주 약간 절개하여 갈비뼈사이에 있는 신경을 절단하는 방법입니다, 보상성 다한증 즉 다른곳에서 더욱 땀이 날수 있습니다.)

 

월요일에 진료받고 수술날짜 잡아 오늘 아침(목요일)에 수술을 했습니다.

한가지 진료를 받을때 의사선생님이 이러시더군요 날씨더운 여름에는 리포셋흡입술 수술을 안한다…

그래서 그이유를 물었더니 이기간에 수술을 한사람들이 특히 컨플레인을 많이 건다고하더군요.

수술을 한다고해서 그부분에 땀이 아예안나는건 아니라고합니다.

그래서 저는 겨울에하는거랑 여름에 하는거랑 큰차이가 있느냐고 이것저것 물어보았습니다.

가령 점을 뺀다던지 어디 상처를 치료한다던지 할때 여름에는 덥기때문에 상처가 짓무르는 것처럼 리포셋도 여름에 하면 효과 없고 겨울에하면 효과가 있느냐는걸 물어보았습니다.

그러나 똑같다고합니다.

 

여름에 더워서 일반적인 땀이나는데 이걸보고 치료가 잘안됬다고 생각하시는분이 많다는겁니다.

그래서 저는 컨플레인을 걸지 않을테니 수술을 해다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수락하고 오늘 받은거죠…

인터넷에서 검색했을때 TV에서 보았을때에 리포셋흡입술에대해서 이렇게 말을 하더군요 점심시간에 수술받고 직장으로 돌아가 일상생활을 할 수 있으며 저녁부터 가벼운 샤워가 가능하다…

저는 이렇게 알았습니다.  하지만 제가받은 곳에서 설명하길 다름니다. ㅎㅎㅎ

 

우선 진행과정을 알려드립니다.

수술중비가 되면 상의 탈의 하고 십자가 모양의 수술침대에 누웁니다.

간호사분들이 털을 제모해줍니다. (면도기로 하는거 아닙니다. ㅋ)

정말 민망하고 뻘쭘합니다. ㅠㅠ , 이러한 민망함때문에 제모를 하고 오면 안됩니다. 털이 있는상태로 가야합니다.

겨드랑이에 수술을 할부분을 간호사가 동그라미를 그립니다. (좀살살그리지 꽉눌러서 그런지 따끔합니다. ㅋ)

소독을 해주고 소독된 녹색천으로 코와 입 그리고 겨드랑이를 제외한 상반신 전체를 가려줍니다. ^^

이제 제눈으로 보이지 않으니 수술시 느낌을 알려드립니다.

 

의사선생님 들어옵니다.

겨르랑이에 주사 한방 맞고 (아마 마취제 일겁니다.) 튜브를 삽입하여 약품을 넣고 약품이 흘러 넘칠때까지 넣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흡입및 긁어내기 시작합니다. 소리 다들립니다. 이거 눈에 보이지도 않고 소리만 들리니 공포심 장난 아닙니다. ㅠㅠ ㅋㅋㅋ

 

꼭!!! 귀마개 챙겨가세요 ㅋ

 

흡입및 약품을 넣는걸 반복합니다. 아프면 꼭 아프다고 말하세요 살을 완전 꼬집는듯한 아픔이 오기도합니다.

저는 그냥 꾹 참았습니다. ㅠㅠ 아프다고하면 마취 더해줍니다. -_-;;;

약 수술을 한시간가량 한듯합니다. 시간 의외로 빨리가더군요 벌벌떨면서 시간아 빨리가라 시간아 빨리가라 주문을 외웠습니다. ㅋㅋㅋ

수술이 끝나고 간호사분이 겨드랑이부분을 소독및 깨끗이 닦아줍니다.

이제 일어나면 거즈를 겨드랑에 붙인후 압박붕대를 감아줍니다. 상당히 많이 감아주네요.

 

그거 아시죠 형님들 가오잡는포지 팔벌리고 어깨 들고있는 모습 안드로이드의 안드로보이?? 그캐릭 몸 생각하시면 됩니다. ㅋㅋㅋ 팔이 안쪽으로 오므리질 못해요 압박붕대때문에. ㅋㅋㅋ

이렇게 수술을 마치고 진료실로 다시들어가 진료를 받습니다.

 

내용은 2주 정도는 가능하면 무거운거 들지말고 팔을 앞뒤로 흔드는 동작 옆으로 많이 돌리는 동작, 2일내에는 거즈와 붕대로 압박한상태로 있고 2틀뒤에 압박붕대 상처부위 소독해줄테니 다시와라 멍들고 피부가 당기는느낌은 치료시 나타나는 증상이니 걱정안해도 된다, 샤워는 2틀뒤 가능하고 욕조목욕은 의사의 지시가 있을때까지 피해라.

2주동안 금주해라 등등 주의사항을 알려줍니다.

아 생각했던거하고 좀 다르네요 ㅋㅋㅋ 제발 치료가 잘되어야 할텐데 약속했으니 컨플레인도 걸수도 없고. ㅎㅎㅎ

수술 성공률은 70%라고 하며 재발율은 10%정도라 합니다.

꼭 수술이 성공적이고 재발이 되지 않기를 희망해봅니다.

——————————————————————————————

2틀뒤 거즈를 제거하고 소독한뒤 상처부위에 종이밴드를 붙여주고 가볍게 압박붕대를 다시감아주더군요 약 10일 동안 해야한다고합니다.

압박붕대로 인해 많이 불편하기때문에 왜 꼭 압박붕대를 감고있어야하냐고 의사선생님께 물어보니 땀샘을 긁어낸자리가 빈공간이니 압박을 통해 그 빈공간에 물이찬다던지 아님 살이 오른다던지 하는것을 어느정도 방지하기위해서라고 합니다. 그러니 10일동안 불편하더라도 착용하고 다니세요 ^^
(10일동안 한번도 풀지말고 있어라는게 아닙니다.  ^^;;;)

수술로인한 멍 및 피부가 착색된 부분은 상당히 오래갈걸로 보입니다. 보통 뾰루지 제거해서 생긴 착색정도가 아니라 더욱심합니다.

여성분이라면 긴팔을 입는 가을및 겨울에 하는걸 권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