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Rock 메인보드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의 최대의 해택 ;;; ??? ㅋ
바로 XFast RAM를 공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간단함에도 불구하고 ASRock XFast RAM 기능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네요 ;;;

그래서 정리 해드리려고 합니다.

ASRock XFast RAM 프로그램 최신버전으로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본인은 2.0.28 버전을 설치 하였습니다.

버전이 낮으시면 인터넷에서 검색하셔서 다운받으시길 바랍니다.

본인의 경우에는 ASRock 공식홈페이지를 찾아봤는데 도저히 찾을 수 가없어서 저도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서 다운받았습니다. (검색신공이 많이 부족해요 ㅜ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ASRock XFast RAM을 실행시킨 화면입니다.

제일 위 부분인 SETTINGS는 현재 가용중인 RAM중에서  XFast RAM 으로 할당할하는 부분입니다.
장착되어있는 RAM 사이즈를 고려하여 적당히 설정해주고 드라이브 명을 원하는 명으로 설정합니다.

총 16GB 물리적으로 장착되어있는 RAM중 6GB(1024GB X 6)를 할당하였습니다.

 

OPTIONS 부분중

Ready Boost 부분을 설명하자면 윈도우 Vista부터 생긴 기능입니다.

일반 USB메모리를 Ready Boost기능으로 설정하여 윈도우에서 자주사용하는 시스템 파일을 Ready Boost가 설정된 USB메모리에 상주시킴으로써 캐쉬기능처럼 빠르게 시스템 파일을 읽어들여 시스템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은 극히 드뭅니다 일반 저가형 USB를 사용하면 오히려 HDD속도보다 USB가 느려서 오히려 시스템 속도를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XFast RAM의 ReadBoost기능은 USB메모리가 아닌 RAM에 ReadBoot기능을 사용하게함으로써 실질적으로 ReadBoost의 의도에 맡게 성능향상을 가져옵니다.

그러나 HDD가 아닌 SSD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성능체감을 하기 힘드니 사용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SSD제조사들은 Ready Boost를 사용하지 않기를 권장한다합니다.
그이유는 간단히 말하자면 현재 대중화되어있는 SSD는 TLC방식의 반도체로 만들어져있는데 이 반도체가 읽기 쓰기 반복할 수있는 횟수가 그리 크지않아 수명이 HDD보다 매우 짧습니다.

ReadBoost기능을 사용하게되면 주기적으로 SSD에 있는 시스템파일을 읽고 쓰는 과정이 일어나기때문에 수명이 짧아지는거죠 그래서 SSD에 ReadBoost와 토런트, 조각모음을 하지말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Virtual memory Paging file 부분은 말그대로 페이징파일 가상메모리 설정입니다.

이기능은 물리적인 RAM용량이 부족할경우 로컬디스크를 마치 RAM처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가상 메모리 할당은 윈도우OS에 기본적으로 들어가있는 기능인데 이 기능의 문제점이 실질적인 RAM 용량이 커도 가상메모리를 꼭 자동적으로 로컬디스크에 할당이 된다는겁니다. 오히려 RAM용량이 클수록 가상메모리 또한 커지게 됩으로써 불필요하게 디스용량만 찾이하게 되고 RAM 사용율이 100%가 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가상메모리를 사용하게 되어 시스템 속도저하를 가져오게됩니다.

이러한 근본적인 OS 단점을 해결하기위해 XFast RAM의 Virtual memory Paging file를 사용하면 로컬디스크를 가상메모리로 사용하지않고 RAM 자기자신이 가상메모리를 할당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킵니다.

이기능을 켰을때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아래 스샷을 보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스샷을 보면 주 디스크인 C 드라이브의 가상메모리 크기가 16MB로 적은수치의 메모리용량으로 할당됩니다.

아예 0 또는 페이징 파일 없음으로 설정되지 않는 이유가 몇몇 프로그램들중 주 디스크에 가상메모리 할당이 조금이라도 되어있지않으면 실행조차 되지 않는 프로그램들이 있어 최소한의 메모리용량으로 설정이되는겁니다.

그럼 나머지 용량은 어디로 설정되어있느냐~ 위스샷의 X 드라이브에 할당되어있습니다. X 드라이브는 본인의 XFast RAM 드라이브입니다.

이렇게 XFast RAM에 가상메모리가 할당됨으로써 시스템을 부팅하면 항상 XFast RAM으로 설정되어있는 드라이브의 용량이 절반이상 사용중으로 나옵니다. 아래 스샷처럼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총 6GB에서 절반의 용량을 가상메모리 영역으로 할당됩니다.
가상 메모리 용량이 너무 과하다고생각되시면 위 가상메모리 설정부분에서 용량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RAM용량이 남아돌아서 프로그램에서 자동적으로 설정된 값을 그대로 사용중에있습니다. ;;;

그다음 System Temp Files, User Temp Files를 설명은 뒤로 미루고 IE Cache Files, Chrome Cache Files, Firefox Cache Files, Opera Cache Files는 인터넷익스플로러, 크롬 브라우져, 파이어폭스 브라우져, 오페라 브라우져를 위한 기능으로 각 브라우져가 설치되면 자동으로 기능 설정할 수 있게 활성화가 됩니다.

이기능은 각 브라우져의 캐쉬 파일을 RAM에 저장합으로써 각 브라우져를 사용하여 인터넷을 할경우 빠른 페이지 로딩속도를 제공합니다.
각 브라우져의 임시파일 폴더 지정이 자동적으로 XFast RAM 드라이브로 변경되니 따로 각브라우져에서 설정해주어야 할것은 없습니다.

솔직히 전 이기능의 성능 체감을 하지못하고 있습니다. ;;;

WinRAR Temp Files 기능은 WinRAR 압축프로그램을 사용할때 쓸모있는 기능이기에 알집, 윈집등을 사용하는 분들은 기능을 OFF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기능의 구동방식또한 위에 설명되어있는 방식과 동일 합니다. ㅋ

BACKUP / RESTORE 기능은 RAM은 휘발성 메모리여서 시스템을 종료하면 RAM에 저장되어있던 정보는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부팅이되면 XFast RAM 기능을 처음부터 다시 하나하나 읽어들이면서 RAM에 상주시킴니다.

그런데 이기능을 사용하면 RAM에 상주되는 모든내용을 디스크에 저장하고 부팅될때 디스크에 저장된 정보를 바로 RAM에 상주시킴으로써 빠른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시스템을 부팅시키고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실행시간이 5초가 걸린다고할때 프로그램을 종료시키고 다시 종료시켰던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하면 2초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것을 보실때가 있을겁니다.

그이유는 프로그램의 실행에 필요한 값이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때 RAM에 상주시켰기때문입니다.

처음에는 RAM에 아무런 정보가 없으니 정보를 읽어들어오기위해 시간이 걸리는거고 그뒤에는 이미 정보가 RAM에 저장되어있어 새로 정보를 읽어들일필요가 없기때문에 실행속도가 빨라지는거죠

이러한 정보를 BACK / RESTORE 기능을 이용하여 시스템 부팅 후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시켜도 빠르게 로딩이 완료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다만 이기능의 단점은 당연히 RAM에 있던 정보를 저장 해야하기때문에 디스크 용량을 찾이한다는 것과 시스템을 종료하면 RAM에있던 정보를 디스크에 백업을 시켜야하기때문에 시스템 종료시간이 늦어집니다. ;;;

취향에 따라서 사용또는 사용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본인은 SSD를 사용중이 여서 이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 이제 미루었더 System Temp Files, User Temp Files 기능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두개의 기능은 임시폴더에 대한 기능인데 영문으로 봐도 아실껍니다. 첫번째는 시스템 임시폴더에 관련된거고 두번째는 사용자 임시폴더에 관련된것입니다. 이기능을 사용하게되면 아래 스샷처럼 사용자 및 시스템의 환경변수가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그러므로 환경변수를 수동으로 변경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스샷을 보변 환경변수중 TEMP, TMP가 사용자, 시스템 모두 XFast RAM 드라이브로 변경되어 있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X 드라이브가 XFast RAM으로 할당된 드라이브입니다.

System Temp Files는 OS 자기자신 또는 응용프로그램이 OS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할때 생성되는 임시파일을 RAM에 저장함으로써 빠른 읽고 쓰기가 가능하여 시스템의 성능향상을 가져옵니다.

User Temp Files 는 XFast RAM을 사용하는 이유중에 가장 큰이유일것입니다.
사용자가 응용프로그램등을 사용할때 생성되는 임시파일을 RAM에 저장함으로써 파일의 로딩속도에 큰 개선을 가져옵니다.

그런데 User Temp Files를 기능을 사용하게되면 실행이 되지않는 프로그램들이 발생하게됩니다.

ASRock에서 대대적으로 광고를 한 포토샵(PhotoShop)로딩 속도가 5배나 빨라진다고 했는데 아예 실행 조차 되지 않습니다. 아래 스샷 오류만 발생시킬 뿐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오류때문에 User Temp Files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시거나 아니면 포토샵을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시켜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위의 오류해결방법은 우선 포토샵의 아이콘을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 후 편집 – 환경설정 – 일반으로 가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 빨간박스 부분의 스크래치 디스크 설정을 바꿔주시면 됩니다.
C:\에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을껍니다.
우선 XFast RAM으로 설정된 드라이브를 체크하신 후 C:\ 드라이브의 체크박스를 해제 한 후 저장하면 됩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재실행 해보면 오류없이 빠르게 포토샵이 실행되는걸 볼 수 있을껍니다. ^^

이상 XFast RAM에 대해서 설명을 마칩니다.

정말 간단히 설명하려했는데 XFast RAM 기능을 제대로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까봐 조금 자세하게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