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Windows) 부팅시, 로그인시 VPN 자동연결 설정하기

지난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2003서버 및 윈도우 7, 8에서 VPN 서버 서비스생성 및 연결방법에대해 알아보았다.

윈도우 2003서버에 VPN서버 구축하기
윈도우(Windows) 7, 8 에서 VPN 서버 만들기

많은 분들이 윈도우 로그인시 자동으로 VPN에 연결되게 하는방법을 알려달라고 해서 이렇게 또한번 윈도우 VPN에 관련하여 포스팅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VPN 가끔 연결하는게 아닌 계속해서 연결하여 사용하는 사용자를 위해 윈도우 로그인시 자동연결되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이 포스팅을 보고있는 분들은 이미 본인의 컴퓨터에 가상 사설망 VPN 클라이언트 설정을 완료했다는 가정하에 설명하도록 함.

VPN 서버 구축 및 클라이언트 설정을 하지 않으신 분들은 위 링크를 참고하여 마무리 짓도록 한다.

본 포스팅은 윈도우 8에서도 유효하니 똑같이 따라 하면된다;;;

우선 네트워크 연결창에서 자동으로 연결할 VPN 이름을 확인한다.
이름은 사용자가 파일이름 변경하는것처럼 변경가능하니 보기 편한데로 이름을 바꾼다.

본인은 설명을 위해 두개의 가상 사설망(VPN)이름을  “VPN 테스트”, “그냥VPN”으로 이름으로 설정해놓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확인을 다하였으면 메모장을 연다.
윈도우 시작 – 실행창에서 notepad 를 타이핑하여 열거나 실행창 위치를 모르면 단축키로 실행창을 연다

단축키는 키보드 윈도우키 + R 을 누르면 나타난다.

VPN 자동연결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rasdial “VPN연결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phone:VPN서버 도메인 또는 아이피주소

위 명령어를 참고하여 메모장에 타이핑 한다.
CMD 도스창에 명령어를 타이핑하는게 아닌 스크립트방식으로 만들기 때문에 첫줄에 @echo off 를 입력한다.

*** VPN연결이름, 아이디, 비밀번호 등에 공백이 들어가있다면 꼭 따옴표를 입력하여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모장에서 파일(F) – 다른 이름으로 저장(A)… 를 클릭하여 파일을 저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장할 파일이름은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설정하고 꼭 저장할때에 파일 형식(T)을 모든 파일(*.*)으로 변경한 후 확장자를 .bat 로 저장하여야한다.

!!! 꼭 bat(배치) 파일로 저장이 되어야한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장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은 아이콘 모양이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결할 VPN이 두개이상일 경우 파일을 따로따로 생성하여도 되고 아니면 하니의 파일에 VPN연결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입력하여도 상관 없다.

여기까지 작업을 하였으면 자동연결 할 수 있는 파일을 생성한것이다.

이 파일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을 하면 윈도우 부팅 후 로그인할때 자동으로 VPN이 연결되긴하나 문제점이 하나있다. 윈도우가 부팅되어 자동으로 VPN연결시에 bat 파일이 포그라운드로 실행이되어 검정색 도스창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이다.

또한 컴퓨터를 잘모르는 사람들도 이파일을 메모장으로 읽어들이면 아이디와 패스워드가 그대로 노출되는 보안상 문제가 발생한다.

이렇게 쓰는데 불편함이 없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써도 무방하나 검정색 도스창이 보기싫고 아이디 및 패스워드를 감추고 싶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이 배치파일을 백그라운드로 실행이되게 exe(실행)파일로 컴파일을 해주어야한다.

실행 파일로 컴파일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우선 실행 파일로 컴파일 하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지만 무료로 배포되는 프로그램으로 컴파일을 해보자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Bat To Exe Converter 프로그램을 다운받는다

다운로드(bat-to-exe-converter-x64_3.2.zip)

## 이파일의 제작사는 F2KO Software 이다. 가끔씩 사이트가 너무 느려서 부득이하게 본 포스팅에 파일을 업로드 하였다. 저작권 문제시 자진 삭제하겠으니 연락 요청드림;;;


최신버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http://f2ko.de/programs.php?lang=en&pid=b2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난다 빨간박스 버튼을 클릭하여 위에서 저장한 배치 파일을 연다.
“Save as:”에 배치 파일이 저장되어있는 위치에 실행 파일 저장경로가 자동으로 입력된다.

다른부분은 기본값으로 나두고 “Visibility” 항목에서 “Invisible application”으로 변경한뒤 “Compile”를 클릭하여 저장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파일을 완료하면 배치 파일위치에 같은 이름에 확장자가 .exe 인 실행 파일이 생성되어있는것을 볼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이 파일을 윈도우 로그인시 자동 실행되게 설정해본다.
자동실행 되게 설정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다

첫번째는 아주 간편한 방법이다

윈도우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시작프로그램 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한 후 열기 클릭, 시작프로그램 폴더 창이 뜨면 폴더에 생성한 파일을 이동하면 된다. 무척 간단하다 ㅋ

그런데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파일이 있는것을 싫어하는 분들이 더러있다 ㅜ.ㅜ
그런분을 위해 두번째 방법을 설명한다 요건 아주 눈꼽만큼 쪼금 복잡하다.

키보드의 “윈도우버튼 + R”를 동시에 눌러 실행창을 연후 실행창에 regedit 를 입력을 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가 실행되었으면 아래 경로로 이동한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이동을 하였으면 오른쪽 빈공간을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를 클릭하여 “새 값 #1″을 생성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 값 이름은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한다. 본인은 알아보기 쉽도록 파일이름과 동일하게 변경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 이름을 변경한 후 오른쪽 마우스로 키를 클릭하고 “수정(M)…”를 클릭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와 같이 문자열 편집 창이 나타나면 “값 데이터(V):”에 자동 실행할 파일의 위치 경로를 입력한다.
*** 값 데이터에 한글 경로 또는 파일명이 한글을 포함하고 있다면 따옴표를 꼭 입력하도록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이 모든 설정을 완료하였으면 파일이 자동실행되게 설정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방법을 응용하면 윈도우 부팅시 자동으로 네트워크 드라이브연결등 많은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다.
명령어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무수히 많이 검색되기때문에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다;;;

이만 VPN 자동연결 포스팅을 마칩니다.

———————————————————————————————

!!! 추가 !!! 윈도우 8에서 문제발생

윈도우 8에서 테스트해본결과 다른부분은 문제가 없지만 Bat To Exe Converter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bat(배치)파일을 exe(실행) 파일로 컴파일 하였을때 아래와 같은 오류창이 나타나면서 실행이 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구글링 하여 bat 파일을 exe 파일로 컨버팅해주는 수많은 프로그램 최신버전을 다운받아 테스트해본 결과
대부분의 무료프로그램은 Bat To Exe Converter 무료프로그램 처럼 에러가 발생하였고 에러가 발생하지 않은 프로그램은 Invisible(Stealth)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유료프로그램또한 트라이얼로 사용할 경우 Invisible(Stealth)기능을 사용 못하도록 되어있다.
가격또한 2~3만원이 아닌 6~10만원 이상 육박하여 프로그래머 또는 서버 엔지니어가 아니고서는 달랑 이거 하나 만들자고 돈을 지불할 사용자는 없을꺼라 생각이든다.

다행이 무료 컨버팅 프로그램중 윈도우 8에서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을 찾았다;;;

윈도우 8에서 도스화면이 보이지 않게 실행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다.
다만 두가지 방법 모두 완벽하지 않다;;; 완벽하지 않는 이유는 방법과 더불어 바로 설명한다.

첫번째 방법은 VBScript작성하여 bat(배치)파일을 읽어들이는 방법이다.

이 방법이 완벽하지 않다는 이유는 VBScript 파일을 추가로 생성하여야 하며 배치파일을 그대로 읽어오기때문에 VPN 아이디와 암호가 그대로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문제점은 PC를 본인만 쓰고 관리를 잘하고 있다 생각되면 배치 파일경로를 일반 문서경로가 아닌 다른 경로에 위치시키시고 파일명도 상대방이 이파일이 무엇인지 유추하기 힘들게 시스템 파일이름처럼 변경한 후 숨김파일로 변경하면 그나마 야매로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ㅋ

첫번째 방법으로 적용하는 법을 설명한다.
VBScript를 작성하기위해 단축키 “윈도우 + R” 을 눌러 실행창에 notepad 를 입력하여 메모장을 연다.

메모장에 아래 스크립트를 참고하여 작성한다.

Set WshShell = CreateObject(“WScript.Shell”)
WshShell.Run chr(34) & “bat 파일 경로” & Chr(34), 0
Set WshShell = Nothing

본인은 아래와 같이 작성하였다. (설명을 하기위해 예로 작성함. bat 파일 경로 및 파일명을 다른 사람이 이파일에 중요한 정보가 들어있을꺼라는 유추를 하지 못하게 설정하길 권장함.)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성을 다하였으면 “파일(F) – 다른 이름으로 저장(A)…” 을 클릭하셔서 “파일 형식(T)” 을 “모든 파일 (*.*)”로 설정한 후 확장자를 .vbs로 저장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성한 VBScript 파일을 레지스트리에 적용하는 내용을 참고하여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 한다.

두번째 방법은 윈도우 8에서 작동하는 컨버팅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또한 완벽하지 않은 이유는 현재 윈도우 8에서 작동하는 컨버팅 프로그램이 bat 파일 내용중 한글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해결방법으로 VPN연결 이름을 한글을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

프로그램을 아래 경로에서 최신버전을 다운 받는다.
http://download.cnet.com/Slimm-Bat-to-Exe/3000-2069_4-75834541.html

프로그램 사용법은 아주 간단하다.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후 “Windowless Express”를 클릭한 후 컴파일할 bat파일을 선택하여 열기버튼만 누르면 자동적으로 bat(배치)파일 있는 위치에 Invisible(Stealth)기능이 적용된 exe(실행)파일이 생성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생성된 exe(실행) 파일을 시작프로그램 폴더에 이동 또는 레지스트리에 적용하는 내용을 참고하여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 한다.

———————————————————————————————————————-————————-

블로그의 방명록 및 댓글쓰기를 1년전 부터 차단시켜놓았습니다. 스팸성 댓글 및 트랙백이 감당이 되지 않을정도로 너무 무분별하게 달려서 어쩔 수 없이 차단하게 되었습니다.

궁금사항이 있으시면 페이스북 댓글창을 이용하여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아니면 블로그 상단 메뉴 ABOUT+LINK를 클릭하시면 제 메일이 있습니다 그곳으로 메일을 보내주시면 아는한도내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다만 메일이 주메일이 아니여서 확인하는데에 시간이 좀 걸립니다;;; 가끔씩 확인을 하여서요 -0-;;;
주메일을 알려드리고 싶어도 폭탄 스팸메일이 올까봐 겁나서 알려드리지도 못하겠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