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 이것도 사진날짜를 보니 2015년 12월 12일에 배송 받은 물건이다…
애플티비 4세대가 발매되고 한 한달 반 정도 후에 구매를 한거같다.
기존 애플티비 3세대를 사용 중에 있었으나 워낙 콘텐츠도 별로 없고 사용하기도 불편해서 한 5번정도 사용했던거같은데 애플티비 4세대가 나오기전 매형에게 무료 나눔을 하였다
본인이 구매한 애플티비는 32GB 버전이다 애플티비는 지금껏 국내에 정발이 되지 않아 직구를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현재 애플티비 64GB는 별 필요 없어 보인다 그렇게까지 설치할만한 어플이 없다 게임을 이것저것 설치하면 모를게 게임을 별로 좋아하지 않은 나로서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작에 비해 박스가 많이 커졌다 기존에는 박스 가로세로 크기가 아이폰, 아이패드 포장처럼 딱 제품 크기만 했는데 이번제품은 부속품 때문에 커진 듯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역시 구성품은 별거 없다 애플티비 본체 리모컨 전원케이블, 라이트닝케이블, 설명서, 스티커

이번 구성품을 보면 가장 전 세대와 바뀐 것이 리모컨이다 상판이 터치패드역할 및 클릭 버튼으로 사용되고 상단에 마이크 내장으로 Siri를 사용 할 수도 있다 또한 배터리도 내장형으로 바뀌어서 라이트닝케이블로 충전해야만 한다. 배터리는 한번 충전 시 일반적인 사용에 한 달 이상은 사용한다하니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거 같다.

본체는 3세대처럼 유무선 네트워크를 모두 지원하나 들리는 소문에의하면 LAN포트는 100Mbase 무선은 802.11ac를 지원한고 한다.

이상하지 않는가? LAN이 1Gbase가 아니다  아직까지 이말이 사실인지는 확인해 보지 않았지만
이 말이 사실이라면 11ac 지원하는 공유기를 설치하여 사용하는것이 애플티비를 더욱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기존에 옵티컬 사운드 포트가 제품 뒷면에 있었으나 4세대에는 과감히 없애버리고 그자리에 USB-C 포트가 자리잡았다. USB-C를 어떻게 이용해야할지 도무지 감이 잡히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4세대 버전부터는 아이폰, 아이패드의 iOS기반으로 만든 tvOS를 탑재하여 앱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런데 국내에서는 정식으로 판매하지 않는 제품이다 보니 설치할 만한 앱들이 별로 없다 앱스토어 미국계정으로 로그인 해봐도 그렇다… 다른 건 안 바라고 pooq 어플만 있으도 정말 좋을 텐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모컨 마이크모양을 누른 채로 있으면 Siri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폰, 아이패드의 Siri보다 형편없다 어서 하루 빨리 개선되었으면 한다… 참 Siri는 한국어로 설정하면 동작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료게임을 한번 실행해보고~ 화질도 선명하고 좋다… 애플티비는 FULL HD까지만 지원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모컨의 오른쪽 상단 모니터모양 버튼을 더블클릭하면 iOS처럼 실행했던 어플들을 볼 수 가 있다. 터치패드를 이용해서 쑤욱 위로 올리면 종료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 십분동안 아무런 액션 없이 사용하지 않으면 PC처럼 스크린 보호기능이 동작한다 스크린 보호기능의 사진은 주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가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애플티비도 전작들처럼 전원을 키고 끌 수는 없다 지금껏 그래왔듯이 그냥 Sleep 잠자기 할뿐….

기존 애플티비 3세대보다 가격이 많이 올라갔다  리모콘도 바뀌고 라이트닝 케이블 제공에, OS가 변경되고 스토리지 메모리 탑재로 앱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고 가격이 올라갈만은 하다

전 세대와 완전히 많이 다른 제품인 것은 틀림없다 속도도 아주 빠른 정도는 아니나 3세대의 답답함을 느끼기도 어렵고 말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는 반에 반정도의 서비스밖에 이용할 수 없어 비싼돈을 지불하고 구입해야할지는 의문 스러울 것이다. AirPlay만 이용할꺼면 가격이 저렴한 3세대를 구입하라고 조언하고 싶다…